좋은 정보

[스크랩] 복숭아의 용법과 효능

나미로 2014. 8. 28. 08:51

야생 돌복숭아

주된산으로 사과산과 구연산이 1.5%정도 함유되어 있고 알카리 식품이어서 식욕증진과 피로회복에 크게 도움이 된다. 식이섬유 함량이 1.38%(생물중)함유되어 있어서 변비와 이뇨작용에도 효능이 있다. 또한 비타민 종류로는 비타민 A. B1. B2. B6. C. E 나이아신 등이 각각 함유되어 있어 약해진 위의 기능이 원활하게 되고 위의 운동이 부드럽게 되어 안색을 좋게 하며 해독기능도 갖기 때문에 니코틴 해독제로 권장되기 도 한다.
복숭아꽃 또한 한방재료로 사용하는데 이것은 꽃을 그늘에 말려 가루로 내어 먹을 경우 불필요한 살을 빼는데 효과적이고 원형탈모증 예방에 좋다고 한다.
복숭아가 항암 효과도 있다고 하는데 복숭아 성분에 대해 보고 된 바에 의하면 복숭아에 들어 있는 폴리폐놀 함량이 50mg/100g인 이 성분은 아질산과 아민화합물과의 반응에 의한 발암물질인 니트로소아민의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한다.
비타민 A로 1300I.U.나 된다. 당분은 대부분이 설탕이며, 새콤한 맛은 1% 가량 들어 있는 주석산과 사과산 그리고 구연산 때문이다.

신도 복숭아는 당분이 55 가량인데, 산이 1.5% 가량이나 들어 있어 맛이 떨어진다.
과육에는 아미노산이 유리 상태로 35mg%나 들어 있는데, 특히 아스파라긴산이 많은 것이 특색이다.

복숭아는 좋은 향기는 개미산 ㆍ 초산 ㆍ 바레리안산 등의 에스텔과 알코올류, 알데히드류가 어울려서 생겨난 것이다.
팩텐질이 많아 잼과 젤리를 만들 수 있으며, 넥타도 많이 만들고 있다.

다랑어를 먹고 중독되었을 때 복숭아를 껍질채 먹으면 껍질에 들어 있는 특수 성분이 해독 작용을 한다.
각종 혈핵순환 장애로 인한 병증을 치료하는 데 특히 좋다.
복숭아는 니코틴 해독작용을 해줘 흡연자의 폐기능을 보호한다.
복숭아씨는 한방에서 진해제, 생리불순, 생리통에 쓰이며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위한 처방으로도 쓰이는데 피부가 가렵고 건조하거나 기미나 주근깨 등에 바르고 곱게 갈아 한 숟갈씩 먹기도 하는데 그렇게 함으로서 체내의 나쁜 피를 맑게 해 주므로 변비도 없어지고 대변이 윤활하게 된다.

♠ 생리가 없고 생리통이 심한데와 [축혈증] ㆍ 산후복통 ㆍ 변비 ㆍ 타박상 ㆍ 크고 작은 종기 ㆍ [장웅] ㆍ 징가 ㆍ 적취등에 하루 6∼10g을 달임약 ㆍ 가루약 ㆍ 형태로 먹거나 외용약으로는 짓찌어 붙인다.

♠ [번갈]이 있고 때로는 헛소리를 하는 데와 자궁내막염 ㆍ 신경쇠약 ㆍ 고혈압 등에 복숭아씨 10알, 대황 12g 계심, 각 4g을 1첩으로하여 물에 달여 망초를 넣어 녹여서 2 ∼ 3번에 나누어 데워 먹습니다.

♠ 소아변비 : 당귀, 복숭아씨(도인)를 같은 양을 가루내어 0.7g씩 하루3번 꿀물에 타서 먹인다.

♠ 장염에는 껍질을 벗긴 복숭아씨 3 ∼ 7g을 1회분으로 달임약, 환제, 산제로 하여 하루 2 ~ 3회씩 1주일 정도 먹는다. 복용 중에 삽주를 금한다.

♠ 골절에는 도인 ㆍ 속단 ㆍ 적작약 ㆍ 골쇄보 각 15g을 1첩으로 달여 하루 2회로 나누어 먹는다.

♠ 음부 가려움에 잎을 달인 액으로 씻는다. 목욕재로 사용해도 좋다.

♠ 목이 뻣뻣해지며 돌리기 힘들 때 복숭아나무잎을 삶아서 물은 버리고 삶은 잎을 두툼하게 싸서 살을 데지 않을 정도로 식혀 찜질한다. 복숭아나무잎 대신에 콩잎을 써도 좋다.

♠ 주근깨 : 마른 복숭아꽃과 껍데기를 벗긴 마른 호박씨를 같은 양으로 섞어 가루를 낸 다음 꿀에 개어 얼굴에 바른다.오이 오이를 동그랗게 잘라서 매일 꾸준히 얼굴에 붙이면 주근깨가 없어진다.

♠ 주근깨 : 복숭아나무 생잎의 즙을 발라도 좋고 마른 잎을 달인 물을 발라도 좋다. 꽈리의 잎, 대궁, 뿌리, 열매 전체를 말려 달인 물을 마셔도 좋다.

♠ 안면신경마비 : 복숭아나무 껍질 30~40g을 태우면서 연기를 병난 쪽(왼쪽으로 찌그러졌을 때는 오른쪽)에 쏘인다. 입이 찌그러지고 눈을 감지 못할 때 좋다. 급성기에 3번만 하면 효과를 본다.

♠ 신경이 허약하여 기억력이 저하되고 불면증과 꿈이 많아지거나 식욕부진 등이 있을 때는 도인 50g, 검은참깨 50g, 뽕잎 50g을 가루내어 물로 반죽하여 5g이 한 알이 되게 하여 한 번에 15g씩 하루에 두 번 먹는다.

♠ 노인성 변비나 관상동맥경화에 효과적이며, 식욕증진과 피로회복, 혈액순환, 면역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어 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밤에 식은땀을 흘리거나, 담배의 니코틴을 제거하는 효능 또한 월등하다. 생즙은 기침치료에 좋고 장기간 복용하면 얼굴색이 좋아지므로 미용식으로도 권장된다.
씨를 발러낸후 물과 믹서에다 갈며 꿀과 레몬즙을 석는다. 건데기를 자내면 쥬스가 된다.

× × × 복숭아와 장어는 상극이므로 장어를 먹은 후 복숭아를 먹으면 설사를 하기 쉬우니 주의 요함.

※ 영양성분 함량 : (황도) 수분 90.8%, 탄수화물 7.4g, 칼슘 15mg, 인 19mg, 비타민 A 1337I.U. C 5mg.

돌복숭아
우리나라와 중국에는 복숭아와 관련된 신선설화가 많이 전해 온다. 복숭아꽃이 만발한 골짜기, 곧 무릉도원(武陵桃源)은 신선(神仙)들이 사는 곳이며, 동해의 선도성모(仙桃聖母)가 가꾸고 있다는 선도복숭아는 한번 먹으면 3,000년을 살 수 있다는 과일이다. 또 복숭아나무 가지는 온갖 잡귀를 내쫓는 선목(仙木)으로 전해져 온다. 이처럼 복숭아는 동양문화권에서 불로불사와 신선세계, 이상향의 상징이었다.

더위를 물리치는 과일, 복숭아!
요즘 한창 제철을 맞은 여름 과실의 왕자 복숭아. 얼마 전 농촌진흥청이 초복날 먹는 과일로 정한 복숭아는, 실제로 우리 조상들이 복중에 많이 먹은 과일이다. 장수과일, 신선이 먹는 과일로 유명한 복숭아,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 및 정장 효과가 뛰어난 과실이라는데.. 복숭아의 영양과 효능, 복숭아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 돌복숭아 단술 ; 한방, 민간에서 씨, 잎, 과실, 뿌리 등을 모두 약재로 이용하며 특히 뿌리는 신경통 치료에 효능이 있다.

재료
돌복숭아나무줄기뿌리(말린 것) 300g, 보리쌀 5컵(700g), 엿기름가루 4컵(450g)

만드는 법

  • 돌복숭아나무 줄기, 뿌리를 깨끗이 손지하여 물을 붓고 은근하게 달인 다음 걸러 국물만 20컵(4ℓ)이 되게 준비한다.
  • 국물을 미지근할 정도로(40℃) 식혀 엿기름 가루를 넣고 1시간 정도 둔 후 체에 걸러 엿기름 국물만 따라 앙금을 가라 앉힌다.
  • 보리쌀은물에 불러 찜통에서 쪄낸다.
  • 보리밥에 엿기름물의 웃물만 따라붓고 50∼60℃에서 5∼6시간 정도 삭힌다.
  • 밥알이 삭아 몇알 떠오르면 끓여 다음 기호에 따라 가미 한다.

    ◈ 복숭아과일케이크

    재료
    복숭아, 버터75g, 설탕75g, 바닐라설탕(또는 바닐라향가루약간)1봉지, 소금약간, 달걀2개, 박력분125g, 베이킹파우더1작은술, 우유1~2스푼

    만드는 법

  • 버터를 그릇에 담아 핸드믹서를 30초간 돌려 크림상태로 만든다.
  • 준비하기 과정2의 설탕 혼합물을 몇 번에 나누어 크림상태로 만든 버터에 넣어가면서 섞는다. 핸드믹서3단 으로 계속 돌려준다.
  • 설탕이 어느 정도 녹으면 달걀을 1개씩 넣고 각각30초간 핸드믹서를 돌려 고루 섞는다.
  • 반죽에 밀가루를 넣고 핸드믹서1단을 돌려 덩어리 없이 섞는다. 반죽이 알맞게 되면 우유를 넣 고 핸드믹서를 돌려 마루리한다.
  • 준비된 반죽을 빵틀에 부어 평평하게 만든 다음 예열된 오븐에 넣어 굽는다.
  • 보기좋게 갈색으로 구워지면 오븐에서 꺼내 약10분 정도 놓아두었다가 식힘망에 밑에 위로 오도록 뒤집어 얹어 완전히 식힌다.
  • 준비한 복숭아는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놓는다.
  • 식힘망에서 충분히 식힌 빵위에 줌비한 과일을 예쁘게 얹는다.
  • 토르텐구스를 만들어 준비한다.
  • 뜨거운 김이 나가면 과일 위에 골고루 부어 식혀 완성한다.
  • 생크림은 핸드믹서를 잠시 돌린 후 설탕을 넣고 2단에서 잠깐 돌렸다 3단으로 올려 크림상태를 만든다.

    ◈ 복숭아 미용

    얼굴에 탄력이 없고 주름살이 많으며, 손도 탄력이 없고 마르고 틀때에효과가 있다. 재 료 팩만들기 복숭아씨 가루, 꿀이나 계란 흰자 복숭아씨 겉껍질과 속껍질을 벗긴 하얀 속살을 잘 찧어 보드라운 가루로 만들고, 꿀이나 계란 흰자위로 개어 맛사지하듯 바르면 효과가 좋다. 장기간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피부가 젊어진다고 한다.
    이때, 피부가 지성인 경우는 계란 흰자위로 개어 바르고, 건성 피부인 경우에는 꿀로 개어 바르면 된다. 복숭아 다이어트 역시 복숭아와 어울리는 여러 과일을 섞어먹는 것이 좋다. 아침 공복시 물을 한컵 마신다. 복숭아는 개수에 관계없이 먹되 점심은 닭고기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 이때 닭고기는 껍질부분을 제제거하고 조리하는 것이 좋다. 기름에 튀긴 프라이드 치킨이나 양념치킨 보다는 삶은 백숙이 좋다. 복숭아를 주재료로 한 샐러드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샐러드에 들어가는 재로로는 양배추 건포도 등이 좋다.
  • ,·´″"`°³о 아코디언음악사랑о³°`"″´·,
    출처 : 아코디언 음악 사랑
    글쓴이 : 스잔 원글보기
    메모 :